고객의 관점에서 글을 써야합니다.
혹여라도 상위노출이 되어 많은 사람들이 나의 글을 읽더라도 그 사람들이 모두 나의 고객이 될 수는 없습니다. 단 한명의 사람이 읽더라도 팬이 될 수 있는 글쓰기를 해야합니다.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검색기반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정보를 얻고자하는 것이 핵심이기에 1순위에 있는 글만 보는 것이 아니라, 더보기까지 눌러서 글을 보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블로그만 320개 이상 키워보았고, 780명을 가르쳐보았지만 결국 블로그로 성과를 만들어내는 것은 1순위에 띄우려고 집착하는 글쓰기가 아니라 1명이 읽더라도 제대로 읽을 수 있게 만드는 글이었습니다.
또 그런 글들은 소위 말하는 최적화, 인플루언서 블로그를 만들어냅니다. 고객의 관점에서의 글쓰기란 매우 간단합니다. 고객은 어떤 문제를 겪고 있어서 혹은 필요성을 느껴서 검색을 하였는가?
나는 그 문제를 어떤 메시지로 해결을 해줄 수 있는가? 이 두가지만 기억하시고 글쓰기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로직이 자주 바뀌어도, 이 두가지 핵심이 담겨있다면 당신의 블로그는
당신의 사업을 번창하게 해줄 것입니다.